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헤드헌터 수수료 얼마일까?



헤드헌터 수수료 얼마일까?


전세계는 우수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소리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는데 헤드헌터는 기업에 요청에 따라 관련 업무에 맞는 인재를 추천, 영입하는 업체를 말하며 수수료를 받는 직업으로 일정 경력직으로 우수한 성과를 가진 인재 영입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기업에서는 신입사원을 채용 성과를 발휘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단점을 보완하고 우수한 인재를 뽑을수 있고 이직자는 높은 연봉, 복지, 대우를 받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기업 CEO, 기술자, 과학자등 경력이 필요한 고급 기술 인력에 대한 헤드헌터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연봉 10% 수수료를 받지만 수당체계로 운영되는 곳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헤드헌터 수수료 체계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생기업, 새로운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경력직 임원 영입을 통해 체계를 잡고 시스템을 구축하는게 빠르고 실패를 줄일수 있는 좋은방법인데 기밀을 유지하고 비공식적으로 인재를 영입할때 헤드헌터 업체를 통해 이직을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헤드헌터 수수료는 일종의 성공보수를 의미하는데 직종, 직급, 연봉에 따라서 별도 책정하는데 일반적으로 연봉 5000만원 10%부터 상승한다고 보면 됩니다.





예시) 연봉 5000만원 10% = 수수료 500만원, 연봉 1억원 20% = 수수료 2천만원


헤드헌터를 통해 이직을 준비중이라면 주의할 점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갖추어야 연봉, 복지수준을 협상할수 있는데 계약전 헤드헌터를 통해 조율하는것이 좋습니다.


간혹 이직자 본인 연봉에서 수수료로 가져가는지 의심하는 분들이 많은데 기업에서 의뢰한 인재를 영입한 만큼 헤드헌터 수수료는 기업에서 지불하게 됩니다.





다만 헤드헌터 사기를 주의해야 되는데 수수료 체계를 이해하지 못한 이직자에 약점을 노려 기업에 영입없이 수수료만 받고 잠적하는 사기행위가 극성을 벌이고 있는데 다른 회사 스카웃 제의가 있다면 헤드헌터 업체가 신뢰를 체크하는게 좋겠습니다.


헤드헌터 직업에 관심있는 분들은 순수하게 실적제로 운영되며 기본급 없고 철저한 성과제로 운영되며 본인 역량에 따라서 역대 연봉도 가능한 직업으로 소개할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헤드헌터 직업이 생소하지만 미국, 중국, 일본등 선직국에서는 활발한 직업으로 높은 성공보수를 받을수 있는데 기업 형태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헤드헌터 수수료, 업무를 알아봤는데 국내에서 반도체, 조선, 자동차 기술자를 중국에서 고액 연봉, 복지를 소개하며 영입하는데 단, 국가산업기술을 해외로 유출하면 검찰에 고발 처벌 받는 위법행위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