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검정고시 시험보는 방법 알아보자

 

 

검정고시 시험보는 방법 알아보자

 

사회생활에서 학력은 빼놓을수 없는 스펙으로 개인적인 사정으로 고등과정을 자퇴한 경우 졸업장이 없어 대학진학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고등 검정고시 시험을 합격하면 나이제한 없이 고등학력 졸업을 인정하는 합격증명서를 받을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등과정을 빠르게 졸업하고 대입준비를 위해 자퇴를 하고 검정고시를 보는 학생들도 있는데 고등 검정고시는 1년 2회 시험일정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고등 검정고시를 통해 대입준비를 하면 수능을 준비할수 있지만 고등학교 과목으로 시험이 진행되는 만큼 시험과목 준비를 철저히 해야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검정고시 시험보는 방법, 과목, 시험일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검정고시 시험은 초등, 중등, 고등 시험으로 구분되며 대부분 고등 검정고시과정을 준비하는데 매년 4월, 8월 시험일정으로 시험일정 공고일 이전 6개월 이전 자퇴 처리되야만 검정고시 응시자격을 부여하며 원서접수 기간을 준수해야 됩니다.


 

 

 

 

2017년 검정고시 원서접수는 2월 6일(월), 6월 5일(월) 이었으며 시험일정은 2달후 시험을 보게되는데 2018년에도 비슷한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원서접수는 나이스 대국민 서비스 (http://homedu.sen.go.kr)를 방문해서 접수일정에 따라 신청하시면 되며 외국학력 인정자는 현장접수만 가능합니다.

 

검정고시 시험과목은 필수 6과목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국사), 선택 1과목(도덕, 기술가정, 음악, 체육, 미술)에서 1과목만 선택해서 총 7과목으로 시험을 보시면 된다.

 

 

 

 

 

시험 합격점수는 과목별 평균 60점으로 과목별 점수는 관계없이 총점700점에서 420점만 넘으면 합격으로 대체로 수학, 영어를 어려워하시는데 부담을 줄어둘것 같습니다.

 

공등 검정고시 준비물에는 응시수수료 20000원, 여권용 사진 (3.5cm X 4.5cm), 응시원서, 중·고등학교 재학 중 중퇴 제적증명서, 신분증(주민등록증, 외국인등록증, 여권), 컴퓨터용 싸인펜을 지참해서 시험장에 입장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밖에 사회취약계층(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은 응시수수료가 면제되며 일부 합격과목 면제대상자는 각각 1부씩 원서접수시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고등 검정고시 합격률은 70% 이상 합격자를 배출하는데 고등과정 졸업을 유도하는 과정인 만큼 시험 난이도를 어렵지 않게 하지만 공부는 필수 입니다.


 

 

 

이상으로 검정고시 시험보는 방법을 알아봤는데 고등학교 중퇴, 개인사정으로 졸업하지 못한 분들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학력에 필요성을 느끼는데 시험과정을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검정고시 시험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