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세먼지가 나쁨일때 환기 주의할점



미세먼지가 나쁨일때 환기 주의할점


매년 중국발 황사,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우리나라는 세계공기품질지수(ADI) 나쁨 지수가 세계 2위를 기록하며 심각한 수준을 보여주는데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에서는 노약자, 어린아이들은 야외활동을 자재하고 외출시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초미세먼지는 호흡기를 타고 폐, 기관지 깊은곳까지 침투해서 감기, 폐렴을 유발하고 장기간 노출되면 암, 뇌출혈에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더욱 주의해야 됩니다.


미세먼지 성분에는 황산염, 질산염, 유기탄소는 이외 초미세먼지에는 중금속 물질인 카드뮴, 납, 아연이 섞여있어 호흡을 통해 인체에 누적되며 각종 질병을 키울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세먼지가 나쁨일때 환기 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세계보건기구(WTO)에서는 초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는데 머리카락 보다작은 크기로 미세먼지는 약 10㎛, 초미세먼지 약 2.5㎛ 수준으로 대부분 중국에서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넘어오는데 일반가정에서는 미세먼지 예보를 확인하고 환기해야 됩니다


 

 

 


미세먼지 "약간 나쁨" 단계부터는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 질환자는 건강에 영향을 줄수 있는데 단, 실내 공기를 위해 환기는 약간에 요령이 필요합니다.





▼ 일반 가정집 미세먼지가 나쁨일때 환기방법


1. 미세먼지 예보에서 "나쁨단계"에는 집안 환기를 자제하는걸 권장하며 "약간 나쁨단계"에서는 오전 11시,  오후 3시쯤 출·퇴근시간 피해서 환기해야됩니다.


단, 환기가 제한되므로 집안에서 요리할때 미세먼지를 많이 배출하는 생선구이, 삼결살등 구이류 조리는 피하고 요리할때 반드시 후드를 켜서 환기하는게 좋습니다.





2. 진공 청소기 사용자제


일반 가정에서 미세먼지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원인은 진공 청소기에서 발생하는데 환기가 제한되는 미세먼지가 나쁨 상태에서는 물걸레질을 통해 청소하는게 좋습니다.


3. 실내습도를 높여라


일반적인 실내 적정습도는 약 45도 수준으로 미세먼지가 나쁨일때는 55도 이상으로 유지하면 먼지가 습기와 만나 가라앉는 효과를 가져와 호흡기에 호흡양을 줄일수 있습니다.






4. 공기청정기 구입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별도 환기 없이 공기청정기 구입해서 실내 공기질을 유지하면 좋은데 깨끗한 공기는 어린이, 노약자 면역저하를 막고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수 있는데 시중에 판매되는 마이크로 집진필터가 있는 공기청정기 만이 미세먼지를 걸려낼수 있다.




이밖에 미세먼지가 나쁨일때 외출은 자제해야 되며 외출시에는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호흡기 침투를 막고 외출 후에는 깨끗히 씻어내고 자주 물을 마셔 호흡기, 기관지에 붙어 있는 미세먼지를 씻어내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미세먼지가 나쁨일때 환기 주의할점을 알아봤는데 일반 가정집에서 어린이, 노약자에서 치명적일수 있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미세먼지를 예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한데 우리나라 미세먼지 나쁨단계 일자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