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학병원 간호사 연봉 약 4천만원



대학병원 간호사 연봉 약 4천만원


상급 종합병원으로 분류되는 대학병원 간호사는 부족한 인력, 3교대 근무, 특기별 의료 지식을 끝임없이 공부해야 되는 직업으로 의사에 비해 낮은 연봉을 받지만 전체평균 약 4200만원을 수령하며 종합병원, 일반 병원 간호사에 비해 높은 연봉을 받을수 있습니다.


 

 

 


간호사는 4년제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관련 면허증 취득해야 정식 간호사로 취업할수 있는데 병원에서 공부한 내용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경력 3년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환자를 돌보는 직업인 만큼 육체적 피로도가 높은 직업으로 3교대 근무환경으로 휴식여건이 보장되지 않아 힘든점을 고려하면 간호사란 직업은 존경받아야 합니다.





지난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조사된 대학병원 간호사 연봉을 알아보겠습니다.


전국에 상급종합병원은 43개가 운영중에 있으며 수도권에 20곳이 위치하고 있는데 대부분 서울대병원, 연세대병원, 고려대병원등 중중질환을 치료할수 있는 의료기관으로 24시간 간호인력이 필요해서 간호사들은 3조 3교대로 운영되는 곳이 많습니다.


 

 

 


대학병원 간호사 연봉은 평균 4188만원, 간호사 경력 5년이내는 3470만원을 받고 간호사들을 총괄하는 수간호사는 연봉 약 1억원을 받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호사 초임 연봉은 약 3200만원으로 취업 후 3년이내 가장 어려움이 많은 시기라고 한다


대학병원 이외 간호사 연봉은 전체평균 3328만원으로 개인병원 간호사는 2841만원을 받았는데 수술실 간호사 연봉은 평균 3323만원, 상위 3600만원, 하위 3000만원 차이를 보이는데 업무 특성상 장시간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아 체력이 뒷바침되야 할수 있습니다.





또한 수도권에 밀집된 대형병원이 많아 지역별 간호사 평균 월급도 큰 차이를 보이는데 초임 간호사 연봉기준 서울 2857만원이고 가장 낮은 지역은 제주 2038만원 수준입니다.





대학병원 간호사 복지는 의료비 감면, 육아 보조비, 학자금 지원을 받을수 있는데 개인병원에서는 받기 힘든 복지혜택으로 근무환경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주목할점은 간호사는 미래유망 직업 상위권에 위치한 직업으로 점차 고령화되는 국내 인구구조상 간호인력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전문직으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간호사가 되려면 4년제 대학 간호학과 졸업 또는 전문대학 간호학과(3년제) 졸업 후 국가고시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조무사는 간호업무 보조인력으로 고등학교 졸업 후 간호학원을 수료하고 간호조무사 국가고시를 합격하면 간호조무사로 근무할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학병원 간호사 연봉을 알아봤는데 간호사를 시작할때 나이팅게일 선서를 통해 봉사와 희생 정신을 강조하는 이유가 힘든 환경속에서 의사보다 빛나지는 않지만 환자에게 꼭 필요한 직업인 만큼 인력 확충으로 처우개선이 가장 시급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