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검사 연봉 얼마나 될까?



검사 연봉 얼마나 될까?


대한민국에서 검사는 선망에 직업이자 법을 집행하는 절대권력에 상징으로 비치는데 덕분에 영화나 드라마에 단골 소재로 등장하는데 그렇다면 검사 연봉이 얼마나되는지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일반적으로 검사 직함을 달면 돈, 명예, 권력을 함께 갖을수 있어 인생을 걸고 고시준비를하거나 로스쿨에 입학하는 경우가 있는데 검사도 일단은 공무원에 해당합니다.


때문에 생각보다 높은 연봉을 받지는 못하는데 초임검사 (2호봉)기준 3861만원이라고 하는데 공무원은 호봉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승진 또는 오래 근무할수록 높은 연봉을 받을수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월급 +  수당을 합친다고 해도 생각보다 고연봉 직업은 아닌것 같습니다.


재미있는점은 검사의 계급은 경찰청 법 제 6조에 의거 검찰총장과 검사로 구분되게 되어 있지만 수석검사, 부부장검사, 부장검사, 차장검사, 검사장등으로 구분되어 있어 사실상 유명무실한 법을 이용하고 있는 점입니다.


▼ 검사 연봉 




작년기준 검사 연봉 인상안을 보면 초임검사 3861만원, 부장검사 6718만원, 대법관, 검찰총장 연봉 9005만원으로 공무원 직급으로 보면 수석검사는 4급 행정직, 지검부장검사는 3급 행정직 입니다.





이밖에 품위유지라는 명목으로 직급보조비가 호봉에 따라 차등지급되는데 10호봉은 월 50만원, 20호봉은 월 95만원이 차등지급됩니다.





직급에 따라서 별도 지원제도로는 관용차를 지급하는데 검창총장은 에쿠스, 고등검사장, 법무부 차관 체어맨, 지방 검사장 그랜져를 관용차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꿈의 직업 검사 연봉을 알아봤는데 공무원이라는 점에서 높은 연봉은 아니지만 선망에 대상인것은 분명한데 2017년부터는 고시제도 폐지에 따라서 로스쿨 입학으로만 검사 되는 방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