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반성문 쓰는법 예시 활용하자




반성문 쓰는법 예시 활용하자


학생시절 문제를 많이 읽으켜 교무실에서 반성문을 많이 작성했는데 성인이 되서는 거의 작성한 경험이 없는데 반성문을 쓰면 무조건 잘못했다고 작성하면 되는줄 알았는데 조금은 쓰는법이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반성문이란 잘못을 인정하라는 목적보다는 반성문을 통해 잘못을 인정하고 실수를 바로잡기 위해 작성을 유도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때문에 반성문을 쓰는경우 육하원칙을 중시하며 무엇을 잘못했는지 정확히 기술하고 다음에 어떻게 이런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을지 작성하는것이 중요한데 마음을 담에 진심으로 작성하는게 중요하겠죠?





다만 성인에 경우에도 반성문을 작성할때가 있는데 법원 판결에 선처를 구하거나 음주운전, 교통사고등 사고에 대한 책임을 반성하는 경우 작성되기도 합니다.


우선 반성문 쓰는법을 알아볼텐데 진심을 느끼기 위해서는 자필로 작성하는것이 중요한데 프린트 한 경우 작성자에 진심을 전달하기에 부족함이 있습니다.


둘째, 육하원칙(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무엇을)을 포함한 반성에 내용을 정확하게 기술해야 반성문을 받는 입장에서 작성자가 잘못을 정확히 인지하고 반성하고 있는지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또한 서론, 본론, 결론 순으로 글을 작성해야 내용을 정확히 전달할수 있습니다.




위방법은 학생들이 작성할때 사용할수 있는데 성인에 경우 반성문을 작성하는 경위는 법원에 선처를 바라는 경우 작성되는 일이 대다수 인데 이런 경우 육하원칙은 물론이고 피해자에 대한 미안한 감정을 기술해야 됩니다.


법원제출되는 반성문에 경우에는 작성날짜, 반성문 작성서 성명, 날인또는 직인이 필요한데 반성문 작성자에 신분을 정확히 확인해야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성문 쓰는법에서 가장 중요한점은 역시 진심을 담은 글을 작성하는것으로 반성문 자체에 진심이 없다면 받는사람에게 큰 감흥을 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반성문을 쓰실때에는 본인 잘못을 인정하고 진심으로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을 담아 제출하고 추후에 이런 잘못이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는것이 최선이라는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