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헌혈조건, 헌혈 유의사항



헌혈조건, 헌혈 유의사항


사람에 생명을 구하기 위해 꼭 필요한 혈액은 누구나 가지고 있지만 매년 혈액 수급 부족으로 수술에 지장을 격는 환자들으 늘어나고 있는데 모든 사람이 헌혈을 할수 있지만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현혈을 제한 받게 됩니다.


현혈은 기본적으로 전혈헌혈, 성분헌혈로 구분되는데 혈액 전체를 기부하면 전혈헌혈, 혈액에서 혈장 또는 혈소판을 분리하는 헌혈을 성분헌혈 이라 합니다.


봉사자들에 헌혈은 전국에 적십자 지사별로 보관하고 혈액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게 공급되는데 헌혈증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우선권을 부여받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헌혈조건, 헌혈 유의사항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헌혈을 하면 체내 혈액을 새롭게 형성하면서 건강에도 이롭고 학생들은 봉사시간을 부여 받을수 있는데 적십자에서 운영하는 "헌혈의집"을 방문하면 할수 있는데 헌혈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할수 없습니다.


또한 특정질병이 창궐하는 해외여행 또는 국내 여행지를 다녀온 경우 1개월 이내 헌혈을 금지하고 있는데 빈혈 또는 체중이 만족하지 못해도 헌혈을 할수 없습니다.






헌혈조건을 알아봤는데 아래 조건에서 1가지만 만족하지 못해도 헌혈은 제한된다


기본적으로 헌혈은 만 16세이상(고등학생) 부터 진행할수 있는데 체중은 남자 50kg, 여자 45kg 이상으로 체중 미만에 경우 헌혈하면 빈혈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각종 약물 또는 인플루엔자, A형 감염, 일본뇌염 예방접종 후 24시간 이내 헌혈을 금하며 각종 유행성 질병을 앓은 환자 역시 감염 우려 때문에 제한된다.





헌혈 유의사항에는 헌혈 이후 발생할수 있는 일시적인 증상을 주의해야 되는데 혈액을 신체에서 빼내는 만큼 건강을 위해 알아두면 좋습니다.





1. 헌혈 부위를 10분이상 누르고 문지르지 마세요 멍이 들수 있습니다.


2. 손실된 혈액량 보충을 위해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시고 샤워는 가볍게 합니다.


3. 헌혈 1시간 이내에는 흡연, 음주를 피하는게 좋은데 현기증, 구토를 유발할수 있다.


4. 헌혈 후 어지러움증 또는 구토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 진료를 받는다


이상으로 헌혈조건, 헌혈 유의사항을 알아봤는데 헌혈 후에는 무리한 운동을 피하는게 좋은데 속설에는 빈혈에 걸리지 쉽다고 알려져 있는데 빈혈에 주원인 적혈구 혈색수치를 체크한 후 문제가 있으면 현혈을 할수 없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