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작업치료사 연봉, 전망 알아보자



작업치료사 연봉, 전망 알아보자


사고 또는 발달장애로 인해 재활훈련을 받아야 하는 경우 작업치료사 또는 물리치료사 도움을 받는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치매, 알츠하이머 등 뇌손상에 의한 장애를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작업치료사 전망은 유망합니다.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는 하는 일에 차이점을 두고 있는데 작업치료사는 발달과정에서 장애를 입은 환자를 재활훈련을 통해 독립적인 생활을 도와주는 일을 합니다.


따라서 신체교정, 재활을 위한 마시지, 기능훈련, 기기치료 등 신체를 치료하는 물리치료사는 정신적 질병, 장애를 치료하는 작업치료사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작업치료사 연봉, 전망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작업치료사는 정확히는 "Occupational Therapist"을 정식 명칭으로 신체기능에 장애가 있는 발달장애 환자들에게 반복적인 동작을 습득시키고 지정된 기구, 물건을 이용할수 있도록 하는 치료+훈련을 하는일을 진행합니다.


 

 

 


때문에 단순히 신체기능 장애외에도 언어기능, 시각기능등 사회적으로 지각훈련을 통해 사회복귀를 돕는 직업훈련과 재활훈련을 실시합니다.





작업치료사는 국가고시에 합격하고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에 한하여 치료를 할수 있는 전문분위이며 취득 후에는 대학병원, 지역의료 기관에 취업 장애환자를 치료합니다.


다만 시험 응시는 보건의료법에 의한 전공학문 대학을 졸업해야 응시가능 합니다.






작업치료사 연봉은 근무지역, 병원크기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는데 국내 작업치료사 평균 2000만원 수준이며 대학병원 연봉은 3500만원 이상으로 대우는 다소 낮습니다


선진국에 경우 작업치료사는 유망한 직종으로 분류되고 전문과정을 이수하고 대학병원에 취업하면 초봉 45000$(한화 5000만원)으로 주 37시간 근무하는 조건입니다.





작업치료사에 장점은 치료를 위한 독립적인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업무를 진행하는데 본인 영역을 구축할수 있고 노인복지, 아동복지, 스포츠 재활, 특수학교, 가정의료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수 있는 만큼 안정적 직업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작업치료사 연봉, 전망을 알아봤는데 국내 자격시험은 매년 9월 1회만 실시하기 때문에 작업치료사를 준비하는 분들은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데 해외이민 또는 직업이민을 고려한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