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발이 차가운 증상 중요해요



손발이 차가운 증상 중요해요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스스로 손발이 차갑게 느껴질수 있는데 심장과 멀리 위치한 특성도 있지만 체질에 따른 손과 발이 차가울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신체를 따듯해야 면역력이 증가해 세균, 바이러스 감염을 막고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지속하는 경우 "수족냉증"을 의심할수 있는데 이때 손발이 찌릿찌릿한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합병증을 동반한 경우 수족내증 진단을 내린다.


문제는 수족냉증 증상이 단순히 날씨가 원인이 아닌 신체 질환문제인 경우 방치하면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초기증상에 주목해 치료받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발이 차가운 증상, 원인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손발이 차가운 증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원인은 대략 3가지로 구분할수 있는데 추운날씨로 인해 혈관, 근육 수축으로 혈액 공급 양이 줄어들수 있고 여성은 40대 이후 여성 호르몬 변화로 인해 근육량 감소와 정서적 인 문제를 꼽는다.


 

 

 


그밖에 직장인, 학생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원인으로 긴장, 흥분을 통해 교감신경 활성화로 손발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양 감소로 인해 손과 발이 차가워 진다.


수족냉증 증상을 방치해도 좋지 않지만 위 3가지 원인외 신체적 질환으로 인한 증상이 발생될 경우 초기단계에서 치료하지 않으면 위험할수 있습니다.





1. 혈액순환 장애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등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인 경우 손과 발이 차가워 지는데 특히 심혈관계 질환은 심근경색으로 발전할수 있어 주의해야 됩니다.


2. 빈혈


빈혈은 혈액순환 장애에 원인 중 한가지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야 하는데 철분이 부족한 빈혈은 혈액 순환 장애, 어지러움, 나른한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3. 척추질환


손발이 차가운 증상과 함게 목, 허리 통증을 동반한다면 척추 질환을 의심할수 있는데 모든 신경이 모여있는 목과 허리에 신경이 눌리면서 교감신경 또는 말초신경 문제로 손발이 떨리고 차가운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4. 갑상선 기능 저하


갑상선은 신체 대사기능을 조절하는 역활 중 신체 에너지 공급과 체온조절 기능으로 갑상선 호르몬 문제로 손발, 복부등 전신의 체온이 떨어지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상으로 손발이 차가운 증상, 원인을 알아봤는데 신체는 기본적으로 따뜻하게 유지해야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고 질병을 예방하는데 날씨 탓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손과 발이 차가운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