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파트 층수 장단점(1층, 로얄층) 알아보자

 

 

아파트 층수 장·단점을 알아야 제대로 구입할수 있다.

 

내 집 마련은 일반인들에 꿈이라고 할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아파트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최근 하늘높은줄 모르고 오르는 전세, 집값으로 차리라 아파트를 구입하려는 20·30대 젊은층이 늘어가고 있는데 아파트 층수 장단점을 제대로 알아야 됩니다.


 

 

 


보통 아파트 구입은 아파트 분양시 청약통장을 사용한 분양을 받거나 지어진 아파트를 층수를 선택해 구입하는 방법이 있는데 저층보다는 로얄층을 선호합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에 부동산 가치는 같은위치에 동이라도 1층 저층과 로얄층에 따라서 몇천만원에 가격차이를 보이는데 그이유는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아파트 층수 장·단점(1층, 로얄층)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구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향수와 층수인데 향수란 남향으로 남서, 남동쪽을 바라봐야 햇빛이 잘들고 난방비를 절약할수 있는데 반대로 북서, 북동쪽 방향을 아파트는 일조량이 적어 곰팡이, 빨래건조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파트 로얄층이란 총 아파트 층수에서 3/4 지점에 위치한 층수로 만약 30층 아파트라면 16층 ~ 18층 사이를 로얄층으로 기준하고 있는데 참고하시면 좋겠죠?

 

 

 

 

로얄층 장점은 열 소비율이 적게들어 난방비를 절약할수 있고 넓은 조망권을 동시에 가질수 있고 엘레베이터 이동시 오래 걸리지 않고 일조량도 원활하다고 합니다.

 

그럼 탑층의 조망이 더좋은건 당연하지만 풍수지리적으로 아파트 층수가 높으면 땅의 기운을 받지 못해 건강에 해롭고 열효율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는데 최근 아파트들은 난방시공이 잘되있어서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로얄층 단점은 "집값이 비싸다" 인데 같은 브랜드, 동을 구입할때 몇백만원을 더주고 들어가기에 부담스러운데 로얄층 분양을 받으면 이득이 조금더 많습니다.

 

반대로 저층으로 분류되는 아파트 층수는 1층 ~ 3층 사이로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아 가격이 저평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사생활 침해, 소음문제가 제일 큽니다.

 

1층 ~ 3층 장점은 같은 브랜드 아파트에 비해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고 조망권을 포기하면 엘레베이터를 이용하지 않아 통학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활동이 불편한 노인, 초등학교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뛰어놀아도 아래집을 신경쓰지 않아 이웃과 싸울일 없기 때문에 선호하는 분들도 많은데 최근에는 시공사에서 1층을 전원주택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단점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1층 ~ 3층 단점은 다양한데 저렴한데는 그이유가 있는것 같습니다.

 

1. 소음 : 로비를 통해 출입하는 사람들에 소음과 지나가는 차량 소음이 심합니다.

 

2. 사생활 침해 : 1층 창문, 베란다를 통해 다른사람이 집안을 볼수 있습니다.

 

3. 보안 : 도둑에 침입이 쉬위서 베란다, 창문등 보안설비를 강화해야 됩니다.

 

4. 일조량 : 로얄층, 고층에 비해 하루중 일조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통풍에 신경써야 곰팡이를 예방할수 있고 오래된 아파트는 하수구 냄새 문제도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파트 층수 관계없이 내집만 있어봤으면 좋겠는데 초등자녀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1층에서 고학년이 되면 로얄층으로 이사가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이상으로 아파트 층수 장단점(1층, 로얄층)을 알아봤는데 1층에 비해 로얄층은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다는걸 알수 있는데 최근에는 저층에 대한 문제점이 부각되면서 출입구를 별도로하고 전원주택처럼 만들면서 보완하고 있는데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