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찰공무원시험 기본적인 준비 알아보자

 

 

 

경찰공무원시험 기본적인 준비 알아보자

 

대학을 졸업해도 안정적 직장 취업에 어려움을 격으면서 9급, 7급 행정직 공무원, 소방, 경찰 공무원을 지원하는 젊은세대가 늘어나면서 대학교 진학을 하지 않고 고등학교부터 공무원시험 준비를 하는 학생도 있는데 기본적인 준비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투자의 전설 "짐로지스"는 한국에 젊은층이 공무원준비에 몰리는 현상을 두고 심각한 우려를 했는데 문제는 사회구조적으로 공무원 인기는 식을줄 모른다는 점 입니다.

 

2017 경찰공무원 2차시험 응시자는 6만 8973명으로 26.6대 1 경쟁률을 보였는데 그만큼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경찰공무원 시험 합격은 어렵다는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찰공무원시험 기본적인 준비를 통한 경찰 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경찰 공무원이 되려면 2가지 방법이 있는데 경찰 공무원 시험을 통해 합격하는 방법과 경찰대학 졸업 또는 경찰행정학과 2년제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면 특채지원 자격으로 지원하수 있는데 학점, 시험점수로 보면 경쟁률은 훨씬 떨어진다 보면 됩니다.


 

 

 

 

다만, 경찰대학은 높은 경쟁률을 뚫고 입학해야 되며 졸업하게 되면 경찰간부 대우를 받으며 계급은 경위에서 시작되며 흔히 군대로 치면 소위입관이라 보시면 됩니다.

 

 

 

 

만약 경찰에 꿈이 있는 분이라면 고등학교에서 성적관리와 수능점수를 합산해 입학할수 있는데 육사, 공사, 해사, 경찰대는 매년 경쟁률이 높다는 사실 알고계시면 좋습니다

 

이외 경찰되는 방법에는 경찰공무원시험을 합격하는 방법으로 특채, 공채로 구분되며 공채는 고등학교 졸업 학력만 있으면 지원할수 있으며 시험을 합격해야 됩니다.

 

 

 

 

경찰 특채 시험은 경찰행정학과 2년제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자에 한하야 지원하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공채에 비해 경쟁률이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찰공무원 시험과목은 총 5과목으로 진행되며 공채, 특채에 따라서 공통과목이 다른데 공채는 공통과목 영어/한국사, 선택과목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과목에서 3과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경찰은 범죄와 치안을 담당하는 만큼 기초 체력시험을 보는데 무조건 만점을 맞아야 합격 커트라인에 들어갈수 있는데 남자, 여자 측정 기준이 달라 참고하세요.

 

 

 

 

경찰공무원시험은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1점만 높아도 합격, 불학격이 달라질수 있는데 가산점은 최대 5점을 받을수 있는데 태권도, 유도등 무도단증을 취득해서 가산점을 받아야 본인 경쟁률을 높일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찰공무원시험 기본적인 준비 방법을 알아봤는데 경찰 되는법 쉽지않겠죠? 젊은층에 공무원 응시률이 높아지면서 합격수준이 높아지고 있는데 경찰을 꿈꾸며 준비하는 분들은 미리미리 자격증, 시험준비를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