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흑색종 증상 피부암 알아보자

 

 

흑색종 증상 피부암 알아보자

 

우리나라 악성 흑생종 환자를 포함한 피부암 환자는 2013년 기준 1만5826명으로 증가추세를 주목할수 있는데 국내 사망 3대질병 뇌졸증, 심근경색, 암은 의학발달로 조기발견하면 90%이상 완치될수 있는데 상대적으로 흑색종(피부암)을 조기발견률은 떨어집니다.


 

 

 

 

특히 악성 흑색종으로 피부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은데 일반적으로 피부에 생기는 검은 점은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크기, 통증 유무에 따라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흑색종은 피부 이외에도 발톱, 두피, 안구등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 평상시 피부 멜라닌 색소를 자극하는 햇빛을 막을수 있는 썬크림을 발라줘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흑색종 증상 피부암 원인과 초기증상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흑생종이란 피부 속 멜라닌 색소 변형으로 암으로 변이되는 증상으로 유전적 원인과 자외선, 방사선등 환경적 원인으로 지적되며 한국인은 대부분 표재확산 흑색종(갈색)을 띄며 드물게 흑색점으로 색소반을 이루는 흑자성 흑색종 특징일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한국인을 비롯 동양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말단 흑색점 흑색종"은 손, 발 끝부분에 발생하고, "결절 흑색종"은 피부 깊은 곳에서 발병 전이속도가 빠른 종류로 분류된다.

 

 

 

흑색종 초기증상은 대부분 통증이 없고 평범한 점으로 보이지만 결절(피부병변)으로 솟아오르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검은 점이 생기면 주의깊게 관찰해야 치료할수 있습니다.

 

 

 

 

1. 악성 흑색점 흑색종

 

60~70대 나이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흑색종으로 갈색반이 천천히 퍼지면서 커지는데 이때 결절이나 1cm이상 피부병변을 동반하고 가려움, 통증을 유발합니다.

 

2. 표재확산 흑색종

 

한국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흑색종으로 청소년, 성인등 다양한 계층에서 발생하며 황갈색 또는 흑색등 다양한 색변반을 띄고 얼굴, 등, 다리등 신체 여러곳에서 나타날수 있다.

 

 

 

3. 말단 흑색점 흑색종

 

동양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손, 손톱, 발, 발톱등 끝부위에서 발병되며 갈색 색소반에서 점차 흑색으로 바뀌는 증상을 보이는데 가려움으로 무좀으로 오인하기도 한다.

 

흑색종은 피부암 일종으로 초기발견시 방사선, 항암치료, 면역치료등 다양한 방법을 표적치료할수 있지만 다른신체로 전이되는 3기, 4기는 완치가 어려운데 문제는 흑색종 발병시 검은색 점으로 인식해 치료를 받지 않는 단점이 병을 키운다고 할수 있습니다.

 

 

 

 

흑색종 예방을 위해서는 평상시 비타민 C, 비타민 A등 피부건강에 좋은 영양제, 과일을 섭취하고 야외활동시 햇빛 속 자외선을 차단하는 썬크림을 수시로 발라줘야 합니다.


 

 

 

이상으로 흑색종 증상 피부암 유무에 대해 알아봤는데 실제로 검은색 점으로 인식했다 건강검진에서 발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 신체 통증, 가려움증 이전에 갈색, 흑색등 변이증상이 있다면 크기가 커지는것을 관찰해 병원진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