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눗방울 만들기 오래가는 방법



비눗방울 만들기 오래가는 방법


어린시절 주방세제를 물에타서 비눗방울을 만들며 놀던 기억이 있는데 요즘에는 문방구에서 쉽게 구입할수 있지만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비눗방울 놀이를 하면 추억에 남는 기억이 되지 않을까? 단, 비눗방울을 터지지 않게하려면 주방세제론 부족합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물과 주방세제를 사용했었는데 금방 터져버리는 비눗방울에 아이가 금방 흥미를 잃어버려서 조금더 오래가는 비눗방울 원리를 알면 쉽게 만들수 있어요.


비눗방울 만들기 재료는 물, 주방세제, 글리세린을 사용하는데 글리세린은 오래가는 역활을 하는데 만약 없다면 임시로 물엿을 함께 사용해도 되지만 성능은 떨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눗방울 만들기, 원리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비눗방울 원리를 알아보면 표면장력을 이해가 필요한데 모든 액체는 표면장력을 가지고 있는데 물(수분)은 표면장력이 강한데 이때 계면활성제 성분의 세제를 활용하면 표면장력을 줄여주며 공 모양의 비눗방울이 만들어지는데 지속시간이 짧은게 단점입니다.


 

 

 


이를 보충하는 글리세린은 점성이 강해서 수분 증발을 막아주어 비눗방울 표면이 말라서 터지는 현상을 막아주어 크고 단단한 비눗방울을 만들수 있는 비법이라 할수 있습니다.





흔히 마술사, 예술가들도 비눗방울을 만들때 글리세린을 함께 사용한다고 합니다.


수분이 마르는 현상을 막을수 있는 글리세린은 화장품, 헤어제품에서 많이 사용되는 안전한 성분이지만 비눗방울 놀이 후에는 깨끗히 씻어내야 피부 손상을 막을수 있습니다.





비눗방울 만들기 : 물 2 : 주방세제 1 :  글리세린 1 비율로 섞어 비눗방울액을 만들어 주시면 크고 오래가는 비눗방울을 만들어 아이와 함께 재밌게 놀수 있습니다.





오래가는 비눗방울 만들기 팁을 드리면 차가운 물 대신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터지는 시간은 20초 → ?35초 수준으로 늘릴수 있다고 하는데 온도가 올라가면서 물 분자 활동이 높아지고 세제, 글리세린 혼합이 잘되서 지속력을 높여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비눗방울 만들기 오래가는 방법을 알아봤는데 글리세린 구입처는 약국에서 구할수 있는데 아이들이 만질수 없는곳에 보관하시고 비눗방울 놀이는 어린시절 부모님들과 예쁜 추억으로 남을수 있도록 한번쯤 같이 만들어 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