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긴급재난문자 안올때 설정 방법



긴급재난문자 안올때 설정 방법


세계적으로 지진, 폭우, 폭설, 폭염등 자연재해가 발생하며 소중한 생명과 재산 빼앗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 지진 안전지대로 불리던 대한민국도 포항, 경주 지진을 통해 자연재해 위험성이 부각되고 있는데 국민안전처에서는 긴급재난문자를 발생해 주고있습니다.


 

 

 


긴급재난문자 정식명칭 CBS는 이동통신 기지국을 통해 긴급재난문자 수신이 가능한 단말기에 재난상황을 긴급히 전파해 인지하지 못한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다만 2G, 3G, 4G 휴대폰에 따라 긴급재난문자 안올때가 많아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 서비스 시행 초기 2G 휴대폰에서 3G, 4G로 변경되며 긴급재난문자를 받지 못할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긴급재난문자 안올때 설정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긴급재난문자 서비스는 2006년부터 시행되었으며 당시 2G 휴대폰 문자전송 방식 CDMA 기준에 설정되어 3G 스마트폰 사용자는 긴급재난문자 안올때가 있는데 국민안전처 앱 "안전디딤돌"을 받으시면 동일한 긴급재난문자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안전디딤돌 앱은 안드로이드, 아이폰 관계없이 스토어에서 받을수 있으며 앱에는 자연재해, 사회재난, 시설정보, 생활안전등 각종 재난상황 대처요령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한 긴급재난문자는 통신두절이나 서버접속 문제가 있어도 재난상황에서 인근 대피소, 국민행동요령을 볼수 있어 긴급상황에서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긴급재난문자 안올때가 있는데 스마트폰 운영체계에 따라서 스팸문자로 인식해 재난문자 수신거부 상태로 인해 문자를 받지 못할수 있는데 간단할 설정으로 변경할수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삼성 갤럭시)


갤럭시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면 스마트폰 메시지를 선택하고 "메시지 설정" 클릭한다.


일반적으로 "메시지 설정" 우측상단에 위치에 있고 화면 중단에 위치한 "재난문자"를 선택하시면 "긴급 메시지 수신"을 체크 선택하시면 수신이 가능합니다.





2. 아이폰 긴급재난문자 설정


애플 아이폰 운영체계 iOS는 설정 → 알림 설정 → 긴급재난문자 ON으로 변경하면 긴급재난문자를 수신할수 있으며 별도 문자 설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밖에 2013년 이전 판매된 3G, 4G 스마트폰은 CDMA 코드방식이 달라 국민안전처 앱 "안전디딤돌"을 받아야 되므로 휴대폰 기종에 따라서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긴급재난문자 안올때 설정 방법을 알아봤는데 지진, 폭우, 폭설등 우리주변에서 언제든 발생할수 있는 재난·재해는 대비를 통해 인명피해를 막을수 있는데 만약 긴급재난문자를 수신하지 못하셨다면 오늘이라도 수신상태를 점검하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