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딜레마 뜻 진퇴양난에 빠지다



딜레마 뜻 진퇴양난에 빠지다


우리는 선택의 고민을 하면 무엇가 선택을 할수 없는 상황에 빠진 상태를 딜레마라고 하는데 흔히 인간은 어느쪽을 선택하든 손해, 고통이 따르는 상황을 피하고 싶은 심리를 가지고 있는데 아무것도 결정할수 없는 상태를 딜레마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딜레마(Dilemma) 어윈은 그리스어 di(두번)과 lemma(제안·명제) 합성어로 우리말 사자성어 진퇴양난 또는 궁지에 몰리다 선택을 강요받는 상황으로 해석할수 있습니다.


이외 딜레마(Dilemma) 확장된 트릴레마 뜻은 딜레마는 두가지 선택을 해야 되는 반면, 트릴레마는 세가지 선택을 해야 되며 어떤것도 나쁜 결과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인들은 순간 순간 딜레마에 빠지는데 한국사회 분위기가 실패를 용납하지 않고 올바른 선택을 강요하기 때문으로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우울증, 자살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딜레마 뜻은 양도논법이라 하여  두개의 판단 사이에서 어느쪽도 결정할수 없는 상태에 빠져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논리학상에 따르면 "삼단논법"으로 대전제 선택에 따른 책임을 진다는 뜻으로 어떻게 하든지 책임을 면할수 없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때문에 딜레마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형태로 선택을 강조하는데 옳은 선택을 해도 내가 선택한 부분이 상대적으로 손해볼수 있다는 계산에서 고민이 시작됩니다.


예를들어 "도덕적 딜레마"에서 물에 빠진 소중한 사람 둘 중에 한 명만 구할수 있다면 누굴 구하겠냐는 질문에 어느 누굴 구해도 다른 한명의 생명에 대한 도덕적 윤리를 적용하면 논쟁의 대상으로 어느 쪽이 정당한 선택인지 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개발되고 있는 자율주행차의 윤리적 딜레마 역시 논쟁에 대상으로 "왜 자율 주행 자동차는 사람을 죽이도록 프로그래밍 되어야 하나?"라는 제목이다.


자율주행차 또는 무인차 주행시 보행자를 피할수 없는 상황에서 사람이 많고 적은 쪽으로 방향을 틀어 충돌하거나 탑승자의 안전보다 보행자 안전을 기준으로 할지 알수 없다면 도덕적, 윤리적 딜레마에 빠지는데 누구도 선뜻 답변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인생은 항상 선택의 딜레마에 빠지게 하는데 선택에 대한 책임은 결국 본인이 짊어져야할 운명으로 책임질수 있는 자세를 가지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딜레마 뜻을 알아봤는데 진퇴양난 상황에서 최선에 선택을 위해 고민하기 보다는 주변에 도움을 구하고 조언을 얻는걸 추천하다는데 결국 고민은 고통만 가중시킬뿐 문제를 해결할수 없는데 신중한 선택으로 딜레마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