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계란 유통기한 7일 소비기한은?



계란 유통기한 7일 소비기한은?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계란은 마트에서 부담없이 구입할수 있는 단백질 보충원으로 계란말이, 계란찜, 삶은계란등 조리방법도 다양한데 계란 한판을 구입하면 유통기한 이내 모두 소비하기 부담스러운데 기간이 지나면 계란이 상했는지 걱정될때가 있습니다.


 

 

 


계란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보관환경에 따라 쉽게 변질될 위험으로 평균 보관온도 3 ~ 5도를 유지하고 습도는 50% 이내에서 보관해야 상하는것을 막을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얼마전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계란 값이 폭등해서 부담되는데 계란 유통기한은 포장일 기준으로 7일이내 이며 소비자가 구입후 조리해 먹을수 있는 소비기한은 별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계란 유통기한, 소비기한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계란은 상했을때 육안으로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되도록 소비기한 이내 사용하게는 좋은데 일반적으로 마트, 편의점에서 구입할때 유통기한을 확인할때 상온에서는 7일이내, 3 ~ 5도 냉장보관은 2주일 까지 유통할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만약 계란을 구입할때 유통기한이 얼마되지 않은 달걀을 구입해야 소비기한을 늘릴수 있는데 가동된 계란은 상태에 따라 유통기한이 달라질수 있어요.





1. 삶은 계란 유통기한 1 ~ 2일이내 소비(단, 냉장보관시 3일)


2. 맥반석 계란 유통기한 상온 10도 이내 보관시 한달(4주)


맥만석 계란은 70도 이상에서 구위지는 과정에 수분이 증발해 변질에 위험이 줄어든다.


3. 계란말이, 찜 유통기한 1일 이내 소비


마트에서 구입한 계란 소비기한은 냉장 보관시 최대 2개월까지 먹을수 있는데 단, 냉장고 문을 열고 닫는 과정에 기온차이 때문에 1개월 이내 소비하는걸 권장하고 있습니다.





계란이 상했는지 안상했는지 구별하려면 소금물에 담갔을때 뜨는 계란, 계란을 흔들었을때 소리가 나는 달걀은 상했거나 변질에 위험이 높아서 주의해야 됩니다.


 


이상으로 계란 유통기한, 소비기한을 알아봤는데 상한 계란을 잘못 섭취하면 장염, 식중독으로 고생할수 있는데 싸고 맛있는 계란은 단백질로 구성된 만큼 쉽게 변질될수 있는다는 점 알고 구입할때 소비기한을 고려해 15개, 한판을 구매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