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산부 감기약 중요해요



임산부 감기약 중요해요


소중한 생명을 품은 임산부는 모든걸 조심해야 되지만 임신 중에는 신체 호르몬 변화, 신진대사 변화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임산부 감기는 고열, 기침으로 인해 자궁을 수축해 조산에 위험을 높이고 감기약을 잘못쓰면 기형에 위험이 있다


 

 

 


감기 자체는 태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감기 증상이 있어도 엄마들은 감기약 부작용을 우려해 복용을 꺼리는데 임산부는 감기에 걸리지 않는게 최신인것 같습니다.


다만 임산부가 감기에 걸렸다면 태아 주수에 따라 산부인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감기약 복용 유무를 판단하고 감기약 종류도 신중히 선택해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산부 감기약, 감기에 좋은 음식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임신중 감기약 복용은 페니실린 계열에 항생제를 먹으면 문제없다고 알려졌지만 100% 안전성을 보장할수 없는데 임신 첫 14주는 태아의 주요 뇌신경계 구성으로 감기약을 포함 어떤 약물도 복용하지 않아야 기형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8주 ~ 15주 사이에는 태아에 중추신경, 눈과 귀, 팔다리, 입, 성기등 신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시기로 감기에 걸린 임산부는 산부인과 전문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흔히 감기와 독감을 헷갈리기 쉬운데 체온 38도 이상인 경우 독감을 의심할수 있는데 체온 상승은 양수 온도를 높여 기형아 발병 확률을 높이는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된다.


고열을 제대로 잡지 않으면 신경관결손증(무뇌아, 척추이분증) 발생확률이 높아집니다.





임신 중 약물사용시 비교한 안전한 B등급에는 세브론에이시럽, 아스테란캡술을 제공하는데 감기약 종류가 다양한 만큼 스마트폰 앱 "약학정보원"에서 안전등급을 확인하세요.


▼ 임산부 감기약(세브론에이시럽, 아스테란캡술 안전등급)







감기가 심하지 않다면 감기약 복용대신 충분한 휴식, 수면을 취하고 감기에 좋은 음식 유자차, 레몬차를 마시거나 파 뿌리+생강+꿀을 함께 끊여서 차 처럼 마시면 감기를 완화하는 천연감기약 역활을 해서 임산부님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임산부 감기약을 알아봤는데 무조건 산부인과 전문의 상담 후 감기약을 조제받아 복용하고 평상시 얇은 옷을 여려겹 입어 체온을 유지하고 감기에 좋은 음식 유자차, 레몬차를 마시며 관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산모와 태아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