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니힐리즘 뜻 허무주의를 외치다



니힐리즘 뜻 허무주의를 외치다


현대인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속에서 니힐리즘에 빠지는 현상을 보이는데 각자 삶의 목표를 가지고 달리는 경주마 같은데 목표, 목적지를 잃어버리면 어떻게 할줄몰라 방황하고 우울해하는 증상으로 삶의 목적이 없는 혹은 목표가 사라진 허무주의에 다른 표현이다.


 

 

 


"신은 죽었다" 철학적 명언을 남긴 니체에 허무주의 이론으로 라틴어의 "無 무"를 의미하는 니힐(nihil)을 어윈으로한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느다" 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니힐리즘은 서유럽에서 유행되었는데 19세기 초 러시아 작가 투르게네프(1813~83) 작품 "아버지와 아들"에서 주인공 바자로프를 니힐리스트 표현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다만 니힐리즘 뜻 허무주의를 철학적으로 받아들이기 보다 우리주변에서 쉽게 찾을수 있다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을 안고 있는데 하루 36명이 자살을 통해 삶을 포기하는데 전문가들은 우울증을 주목하지만 그 원인은 니힐리즘 뜻에서 알수 있는 삶에 목표, 목적이 사라지며 삶에 대한 회의론으로 자살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람은 대부분 더 나은 삶을 목표로 살아가는 물질만능주의에 빠지기 쉬운데 죽음을 통해 전부 부질없는 어리석은 짓 또는 세상을 살아가는 목적이 없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화려한 삶을 살것 같은 연예인들에 자살에도 허무주의론에 무게가 실리는데 대중에 관심과 사람을 받고 있지만 정작 본인은 행복하지 않아 우울증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마전 돌아가신 샤이니 종현은 "다들 행복하고 웃고 있는데 나는 왜 행복하지 않지?"라고 했고 배우 이은주양 유서에는 "살아도 사는게 아니야"라는 문구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또 다른사람에게 웃음을 선사했던 "찰리 채플린"은 남들은 웃길수 있지만 본인 마음은 울고 있는 실질적 고민을 하다 우울증에 빠져 결국에 자살을 선택하게 됩니다.


니힐리즘 뜻과 자살에 연관 관계를 언급하는 이유는 우울증에 빠진 대부분이 행복감, 삶에 대한 목적, 목표를 잃어버리고 방황하며 괴로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물질만능 주의에 빠진 사회적 현상을 바라보면 안되겠지만 소소한것에 행복을 느끼고 나아가 베풀면서 삶에 목적을 찾는다면 허무주의에 빠지지 않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니힐리즘 뜻 허무주의에 대해 알아봤는데 삶에 대한 모든것이 부질없는 허무함만 남는다면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반대로 자살하는 사람 입장에서 고민한다면 삶을 포기하는 사람들에게 삶의 희망을 줄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