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유통기한, 냉동보관기간 중요해요
요리할때 돼지고기는 구이, 찌개, 보쌈등 저렴한 가격에 다양하게 즐길수 있어 집집마다 냉장고에 삼겹살, 등심, 안심등 부위별로 보관하는데 냉동으로 돼지고기를 유통기한 없이 먹을수 없기 때문에 조리하기전 돼지고기 냉동보관기간에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흔히 집에서 돼지고기 구이, 찌개를 하고 남으면 냉장 또는 냉동보관하는데 보관방법에 따라서 소비기한이 차이가 발생해서 보관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돼지고기와 같은 육류는 박테리아 증식으로 부패 속도가 빨라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장균, 미생물, 기생충이 생길수 있어 되도록 돼지고기 유통기한이내 소비를 권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돼지고기 유통기한, 냉동보관기간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국산 돼지고기 유통기한 도축과정을 거쳐 마트에 진열되서 소비자에게 판매할수 있는 기간으로 냉장육은 90일, 냉동육은 6개월(진공포장시 1년)이며 구입한 돼지고기를 먹을수 있는 소비기한은 포장을 뜯지 않은 상태에서 냉장 · 냉동보관시 비슷합니다.
다만 포장을 뜯고 먹다 남은 돼지고기 유통기한은 공기와 접촉해서 신선도가 빠르게 떨어지는데 보관시 지퍼백을 이용해 냉장고에서 상하지 않도록 보관하는게 중요합니다.
▶ 돼지고기 냉장 보관 소비기한(0~2℃) : 3~4일 이내 소비(여름철에는 3일이내 소비)
▶ 돼지고기 냉동 보관 보관기간 (-18 ℃)이하 : 최대 4개월 이내 소비
단, 냉장고 문을 열고 닫는 과정에서 온도 변화가 생기며 돼지고기 보관기간이 짧아질수 있는데 고기 색상이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했다면 상했다고 보고 드시면 안됩니다.
또한 돼지고기는 푹익혀서 드셔야 하는데 익지 않은 고기에는 디스토마, 촌백충, 갈고리촌증등 각종 기생충,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 바이러스가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됩니다.
육류에는 돼지고기, 소고기가 있는데 보관방법에 따라서 유통기한, 냉동보관기간은 동일해서 소고기 유통기한은 냉장육은 90일, 냉동육은 6개월(진공포장시 1년) 같습니다.
돼지고기 보관 tip
1. 요리할때 필요한 만큼 분리해 지퍼백에 진공포장해서 -18 ℃이하 냉동보관합니다.
2. 침, 이물질이 섞이면 부패 속도가 빨라져 먹다 남은것은 함께 두지 않습니다.
3. 진공포장하고 얼린 아이스팩을 겹치고 뽁뽁이로 감싸면 변질을 늦출수 있습니다.
이밖에 해산물 냉동보관기간은 생선 3개월, 훈제된 연어 2개월, 조개류 3개월, 꽃게 10개월, 오징어류 3~6개월 사이에 소비해야 되며 육안으로 변질유무는 꼭 확인하십시요.
이상으로 돼지고기 유통기한, 냉동보관기간을 알아봤는데 삼겹살 구이, 찌개, 찜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우리 식탁에 많이 올라오는 돼지고기는 집집마다 냉동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변질되면 식중독 위험이 높은 식품인 만큼 소비기한을 철저히 지켜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