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가 하악질 하면 주의해야



고양이가 하악질 하면 주의해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천만명을 돌파하면서 고양이를 잘 키우려면 습성이나 행동, 울음 소리를 이해하려는 집사님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고양이가 야옹하고 울면 좋겠지만 하악질이나 울부짖는다면 이상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인다면 문제가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얌전하던 우리집 고양이가 하악질을 하면서 공격성을 보인다면 집사님들은 당황해서 이유를 알지 못하는데 일단 고양이 하악질은 경고에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


예를 들어 하악질은 "나한테 다가오지마" 라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고양이가 방어적으로 싸우고싶지 않다, 혼자있고 싶다는 의미로 잠시 혼자 놔두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고양이가 하악질 습성이나 생활환경에 문제일수 있어 관심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고양이 울음소리 "야옹"은 먹이나 관심표현으로 무언가 원한다는 의미로 주인들에게 "어서와", "안녕"과 같은 의미로 해석할수 있는데 이외도 갸르릉, 채터링등 만족스럽거나 기분이 좋을때 내는 소리와 달리 날카롭고 빨리 내뱉은 소리는 경고에 의미가 많다


 

 

 


고양이가 하악질이나 울음소리가 공격적으로 변했다면 환경 변화 또는 불만족스럽다는 표현으로 함부로 만져서 공격당해 상처입지 말고 이유를 찾는게 현명합니다.





1. 고양이 영역에 낯선 사람 또는 동물에 대한 경계의미


2. 신체적으로 통증으로 인해 불편하다는 신호(어딘가 만지면 하악질 할수 있다)


3. 놀다가 흥분해서 공격본능이 강하게 표출될때


4. 물건이 떨어지는 소리 또는 강한 충격을 받아 하악질 소리를 통해 경고하는 의미





집에서 고양이가 하악질을 했다면 위 상황을 고려해서 잠시 혼자만에 시간을 두고 흥분을 가라앉히고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병원을 방문하는게 좋습니다.







이밖에 고양이 울음소리에는 교미를 앞두고 새된 소리, 괴성, 하악질, 쌕쌕 소리등 울음소리에 의미를 알고 있으면 고양이를 키우실때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고양이가 하악질 이유를 알아봤는데 고양이는 독립적인 성격으로 외로움을 덜타서 반려동물로 선택하는 분들이 많은데 사람에 비해 예민한 청각, 후각으로 인해 주변 환경에 예민하게 반응해서 키우실때 고양이 습성을 고려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