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명치 아래 통증 주의해야



명치 아래 통증 주의해야


인체에 급소로 알려진 명치는 가슴뼈 아래 중앙에 오목하게 들어간 곳으로 식도, 위, 췌장이 위치하고 있어 명치 아래 통증이 지속된다면 큰 질환이 원인일수 있지만 현대인들은 수면부족, 스트레스, 야식등 잘못된 생활습관이 명치 통증이 생기는 원인일수 있습니다.


 

 

 


특히 맵고 짠 음식을 선호하는 한국인들은 위장염 발병률은 전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반대로 위장에 않좋은 야식, 패스트푸드 섭취는 증가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명치 아래 통증은 다양한 원인을 의심할수 있지만 대체로 소화기관 식도, 위장 염증으로 소화불량 또는 무리한 운동이나 일때문에 허리통증이 명치에서 느껴질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명치 아래 통증 원인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통증이 심각한 경우 명치 부위 위, 아래를 구분하기 어려운데 명치 위쪽은 위장, 식도 염증을 의심할수 있고, 명치 아래 부위는 췌장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할수 있는데 대체로 염증 반응으로 열이나고 속쓰림, 복부팽만, 설사등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다만 명치는 인체 급소 부위로 심한 충격을 받거나 통증이 지속되면 호흡곤란, 위장 천공등 더큰 질환으로 유발할수 있어 각 증상을 알고 제대로 대처하는게 중요합니다.





1. 위염, 위궤양


명치 통증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너무 많은 음식 섭취, 야식, 과도한 음주로 나타나며 명치 부위 통증과 함께 두통, 발열, 설사를 동반할수 있으며 밤에 잠을 잘때 심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십이지장 궤양을 의심할수 있어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2. 췌장염


췌장은 인체 장기중 가장 깊은곳에 위치하고 있어 염증이 발병하면 허리통증과 명치 통증을 함께 유발하는데 특히 복부 압통이나 허리를 숙일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3. 역류성 식도염


야식, 과음을 많이하면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을 유발해 식도부터 명치까지 통증을 유발할수 있는데 물을 많이 마시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섭취해야 되며 음주나 흡연은 절대 피해야 됩니다.





4. 충수염(맹장염)


명치 아래쪽에서 오른쪽에 통증이 있다면 하복부에 위치한 맹장에 통증일수 있는데 만약 맹장염이라면 몸을 움직일수 없을 정도록 심한 통증으로 숨을 쉬기 어려운데 즉시 병원을 가서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5. 심근경색 초기증상


심장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근육이 뒤틀리며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는데 가슴이나 명치부위 통증전이 증상을 보이는데 반복된다면 전문병원에서 검사를 받는게 좋다.







6. 담적 질환


대체로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속쓰림이 지속되는 증상을 보이는 담적 질환은 불순물이나 노폐물이 위장, 대장, 소장에 쌓이면서 배출되지 못해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얼굴이 노래지는 황달증상을 동반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명치 아래 통증 원인을 알아봤는데 대부분 식습관, 야식, 스트레스로 인한 위염, 소화불량 증상을 보이지만 명치 주위에는 다양한 장기가 있어 염증이나 질환이 발병하면 통증전이로 정확한 위치를 찾기 어려운데 1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