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덜익은 돼지고기는 위험해요



덜익은 돼지고기는 위험해요


한국인의 소울푸드 삼결삽에 소주한잔은 서민의 시름을 달래주는 중요한 음식인데 "돼지고기를 덜익은 상태에서 먹어도 된다"는 속설이 떠돌고 있는데 아주 위험한 행동으로 각종 바이러스, 기생충이 인체에 침투할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흔히 무항생제, 무균실에서 사육하는 돼지는 안전하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는데 수입산이나 축산시설에 따라서 얼마든지 기생충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은 있습니다.


얼마전 유럽산 소시지에서 E형 간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가 검출됐는데 모두 덜 익은 돼지고기를 통해 감염된다고 밝혀졌는데 심하면 간손상이나 간 부전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덜익은 돼지고기 위험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은 23kg으로 닭고리 다음으로 많이 먹은 육류 소비를 보여주는데 특히 소모된 돼지고기의 30%는 삼겹살로 알려지며 삼겹살 사랑을 느낄수 있는데 국내 유통되는 삼겹살은 국산보다는 수입산 삼겹살이 더욱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돼지고기를 삼겹살이나 소시지로 덜 익은 상태에서 섭취하게 되면 기생충, 세균, 바이러스 감염에 노출된 확률은 그만큼 높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돼지고기에는 기본적으로 살모넬라균, 포도상구균, 장출혈성 대장균등 구토와 복통, 설사를 유발하는 식중독균이 있을 확률이 높아 최소 40℃ 이상 온도에서 완전히 익여야한다.


덜익은 돼지고기를 먹으면 감염될수 있는 질병에는 갈고리촌충, 유구낭미충, E형 간염, 식중독을 유발할수 있는데 대부분 80℃ 이상 온도에서 조리하는 과정에 사멸하게 됩니다.





갈고리촌충 :  기생충의 일종으로 소화장애, 복통, 구토, 설사 증상을 보입니다.


유구미낭미충 : 인체에서 성충이 되면 뇌속으로 침투해 간질이나 발작을 일으킵니다.


E형 간염 : 심하면 간손상이나 간 부전 증상으로 간 기능 저하로 심각하면 사망할수 있다.


다만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따르면 국산 돼지고기에서 기생충은 사라졌으며 수입산 돼지고기는 철저한 검역을 통해 안전을 유지하고 있지만 100% 장담할수는 없는 상태입니다.





돼지고기 스테이크, 돼지고기 타타끼등 미디엄 레어 고기는 덜 익힌 상태에서 풍부한 육즙을 즐길수 있는데 80℃ 이상에서 익은 고기를 드시길 추천드리며 덜익은 고기는 유통과정에서 쉽게 변질될수 있어 식중독 위험도 높은 편입니다.





우리가 육회, 스테이크로 즐기는 소고기에도 기생충은 존재하는데 무구조충은 65℃ 이상에서 쉽게 사멸하고 인간에 감염 확률이 낮아 큰 위험은 없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덜익은 돼지고기 위험성과 감염될수 있는 질병들을 알아봤는데 유럽에 사례를 볼수 있듯이 무조건 안심하고 먹을수 있는 환경이 아닌만큼 돼지고기를 조리할때는 80℃ 이상에서 4분이상 조리해서 안심하고 드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