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두 간지러움 원인은 습진?



유두 간지러움 원인은 습진?


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습관,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며 아토피, 가려움을 동반하는데 유두 주변 간지러움은 민감한 부위인 만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색소침착, 유두 변형등 치명적인 상처를 남길수 있어 유두 간지러움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겨울철 추워지고 습도가 떨어지며 건조해서 피부나 가슴 주변에 간지려움 또는 가려움이 발생할수 있지만 1주일 이상 비슷한 증상이 지속되면 피부과 진료를 받는게 좋다


유두는 얇고 예민해서 피부염에 걸리면 색이 바뀌거나 간지러움으로 계속 긁으면 상처로 인해 진물이나 세균감염에 위험이 높은 만큼 유두가 간지럽다면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두 간지러움 원인, 유두 습진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두 습진은 남녀노소 관계없이 발생하지만 특히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유두, 유륜(젖꽃판), 유방 주위에 가려움, 간지러움 증상으로 과민성 염증성 질환에 일종이며 마찰과 압박으로 발병된 확률이 높고 방치할수록 증상이 심해질수 있습니다.


 

 

 


유두습진 원인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할수 있는데 가족 중 아토피, 습진이 있는 경우 발병할수 있고 덥고 습한 환경에 노출된 경우 세균, 곰팡이 번식으로 발생할수 있다.





또한 여성에 경우 장시간 브레지어를 착용해 땀이나 분비물이 묻어 있으면 감염될 확률이 높아지며 혈액순환장애, 내분비기능 장애로 유두가 간지러운 증상을 보일수 있어요.


단, 수유중인 산모들은 아기가 빠는 힘이 강해서 유두, 유륜 주변에 상처가 입기 쉬운데 면역력 또한 떨어진 상태로 유두 습진이 발병하기 쉬어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 됩니다.





염증성 피부질환에 일종인 유두 습진은 아토피와 비슷한 증상을 보여 가려움증이 시작되고 각질이 발생하고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점차 검은색으로 변하며 진물이 생길수 있다.


만약 유두, 유륜 간지러움이외 다른 피부에도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면 습진이외 피부면역력 이상으로 가려움이 발생할수 있으며 피부과 전문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유두, 유륜 주변 가려움이나 간지러움이 발생하는 이유는 림프절이 발달해 있는데 림프절은 체내 세균 및 독소를 배출하는 면역작용을 하는 역활을 하고 있는데 이때 면역기능 이상이 발생하면 림프절이 발달한 유듀, 유륜, 사타구니 주변에 습진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가려움을 해소하는 방법은 피부과에서 스테로이트 연고를 처방받거나 먹는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세균이나 바리어스 감염 증상은 자연치유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기름진 음식, 패스트 푸드는 피하고 면역력 증가를 돕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 + 독소 배출 음식을 섭취하며 실내환경은 습도 40% 수준으로 유지하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유두습진, 간지러움 원인을 알아봤는데 민감한 부위인 만큼 민간요법이나 자연치유를 기대해서 초기 치료시기를 놓쳐서 치료과정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지속적으로 가렵다면 피부과를 방문해 진료를 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