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탄수화물 중독증 성인병 원인?



탄수화물 중독증 성인병 원인?


우리몸에 꼭 필요한 5대 영양소에는 탄소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등 피부와 근육, 혈액등 신체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수 있도록 돕는 영양소는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면 대사증후군으로 성인병의 원인이 될수 있는데 특히 탄수화물 중독증은 위험할수 있어요.


 

 


식사를 하면 가장 빠르게 우리 몸에서 소화되는 탄소화물은 포도당으로 바뀌어 세포가 일하는데 꼭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수 있는 원동력으로 뇌세포 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탄소화물은 우리 몸과 장기가 정상적으로 움직일수 있도록 섭취하는 영양소의 50~70% 이상을 차지하는 중요한 영양소지만 과도한 탄소화물 섭취는 중독증을 유발한다





탄수화물 중독증이 위험한 이유는 탄소화물에 포함된 "당류" 즉 단맛으로 우리 뇌는 단맛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도파민 호르몬"을 분비하며 혈중 혈당수치를 높이는데 포도당 + 인슐린으로 인해 체내 혈당이 높아지며 췌장, 뇌세포 기능에 문제가 생길수 있어요.


 


흔히 다이어트 최대의 적은 탄소화물이라고 하죠? 이유는 뇌세포가 "당류"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단맛 자극이 줄어들어  더 많은 탄소화물을 섭취해야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예를들어 정제된 흰쌀밥은 단맛이 나지만 덜 정제된 현미밥은 단맛이 덜한 원리입니다.





이러면서 과도한 탄소화물을 섭취하게 되고 혈중 인슐린 수치는 높아지는 악순환이 반복되면 섭취해 남은 포도당은 지방으로 변화되 축적되며 비만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탄수화물 섭취가 과도하면 인슐린 분비 기능장애 당뇨, 지방간 원인으로 지적받고 있습니다.





매일 라면, 국수, 빵, 햄버거등으로 영양소가 고르지 못한 식사하면 밥을 먹어도 금방 허기져서 다른 간식이나 과일을 찾는 당신이라면 탄수화물 중독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탄수화물 중독증 자가진단





위 자가진단에서 6개이상이라면 고위험군으로 분류할수 있으며 일일 탄소화물 권장량 135g은 기본적으로 섭취해야 정상적인 신체기능을 유지할수 있는데 정제된 탄소화물 대신 정제되지 않은 탄소화물을 섭취해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1. 착한 탄수화물을 섭취한다


흰쌀밥 → 현미밥을 선택하고 다른 영양소가 풍부한 콩, 고무마, 해조류를 섭취하도 라면, 빵, 과장, 감자튀김등 나쁜 탄수화물 섭취는 줄여야 겠습니다.





2.  조금씩 자주 먹는다


한번에 많은 탄수화물을 먹으면 인슐린 수치가 급격히 올라가는데 하루 3끼를 4~5끼로 나누어 조금씩 먹으면 인슐린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배고픔을 다른 영양소로 대체한다


5대 영양소에는 탄수화물 이외 단백질, 지방, 무기질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는데 단백질, 지방은 소화가 느려서 포만감이 오래가서 대체할수 있지만 너무 많은 양은 큰 비만의 원인이 될수 있는 만큼 조금만 먹어야 됩니다.


 

 

 


이상으로 탄수화물 중독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 다이어트의 적 탄소화물은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지만 과도한 섭취는 대사증후군 원인으로 당뇨, 지방간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수 있는 만큼 스스로 진단을 통해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