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면 문제있다?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면 문제있다?


사람은 인생의 3분의 1은 잠을 자면서 정신적 휴식과 피로·면역력 회복을 통해 건강한 살을 살아가는 중요한 역할로 잠을 자는 자세는 숙면을 돕고 긴장은 완화에 중요한데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면 피로가 풀리지 않고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는점 알고계신가요?


 

 

 


"잠이 보약"이라는 옛 말씀처럼 질 좋은 깊은 수면은 질병을 예방하지만 나쁜자세로 잠을 자면 피로 회복이 떨어지고 잘못된 습관을 장시간 유지하면 질병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보통 어떤 자세로 잠을 자시나요? 오른쪽? 왼쪽? 올바른 자세? 일반적으로 올바른 자세로 잠을 자야 건강에 좋다는 속설이 있었는데 연구결과 정반대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소화기 내과 의학저널 "임상소화기병학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건강을 위한 좋은 자세는 왼쪽으로 누워자면 수면 효과를 극대화 할수 있고 올바른 자세는 개인 차이에 따른 깊은 수면에 방해가 될수 있으며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면 건강을 악화시킬수 있다.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면 안좋은 이유는 인체 구성에서 심장, 위장, 비장이 왼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으로 반대 방향인 오른쪽으로 자면 상대적으로 부담을 주게 됩니다.





1. 심장 질환


인체에서 심장은 왼쪽에 위치해서 오른쪽으로 자면 심장을 압박해 심장이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이는 산소포화도를 떨어트려 수면의 질을 낮아지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2. 소화불량, 위장 질환


위장은 전체적으로 왼쪽으로 쏠려 있어 오른쪽으로 자면 간을 자극하지만 반대로 왼쪽으로 자면 대장, 소장을 자극해서 소화를 돕고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위장과 췌장 부담을 줄여 음식물 흡수를 도와 신체 부담을 줄일수 있고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을 줄여 속쓰린, 소화불량 질환을 문제를 해결할수 있습니다.





3. 림프계 순환장애(독소, 노폐물)


사람은 잠을 자면서 피로, 스트레스를 회복하며 몸속 노폐물, 독소를 배출하는데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면 혈액순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몸이 붓고 피부가 까칠해질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소중한 태아를 몸안에 품고 있으면서 잠을 자는 자세가 불편해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때 오른쪽 보다는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태아와 연결된 탯줄에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산소와 영양소 공급에 유리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깊은 수면을 취하기 위해선 왼쪽으로 누워서 자고 빛이 없는 상태에서 잠을 자야 뇌에서 멜라토닌이 분비되 피로회복을 돕고 소음을 최대한 단절해야 깊은 잠을 잘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면 안되는 이유를 알아봤는데 수면 자세는 깊은 잠을 자는 첫번째 조건으로 한번에 바꿀수는 없지만 왼쪽으로 잠을 자도록 습관을 개선하고 잠이 들기 30분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고 자면 혈액순환을 도와 건강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