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세먼지 대책 실내공기정화식물 종류



미세먼지 대책 실내공기정화식물 종류


미래에는 공기를 구입해 마셔야 한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매년 미세먼지가 발생 일수가 증가하며 공기를 정화하는 식물 고유 기능이 주목받고 있는데 실내에 공기정화 식물을 기르면 공기의 질이 높아진다는 과학적 입증된 사실이지만 제대로 알고 키워야 합니다.


 

 

 


1980년 미국 항공우주국(NASA)는 밀폐된 우주공간에서 공기를 정화할수 있는 식물 50가지를 선정해 "에코플랜트"를 진행 유해가스를 줄이고 산소, 습도를 조절한다고 밝혔다.


실내공기정화식물을 집에서 키우는 장점에는 실내의 온도, 습도 조절기능 이외 빛, 공기 움직임을 조절하고 수증기를 방출하며 음이온과 실내 악취, 미세먼지를 중화하며 전자파, 오존을 흡수하는 기능으로 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가지고 옵니다.






특히 뇌의 알파파를 높이고 혈압을 떨어트려 스트레스 해소, 피로회복, 집중력 향상을 도와 숙면을 취할수 있는 조전으로 심신 활력을 높이는 효과 가져온다고 합니다.


단, 공기정화식물별 특성에 맞는 장소를 선택해 집안에 배치해야 효과를 높일수 있습니다.


 

 

 


▼ 침실(안방)


침실 실내공기정화식물 종류에는 수면을 취하는 침실은 산소와 습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음이온을 배출해 숙면에 도움이 되는 식물을 추천합니다.


산세베리아 :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많은 산소를 배출하며 특징으로 음이온 발생량이 다른 식물에 30배 이상 많이 배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싱고니움도 : 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식물로 뛰어난 환경 적응력을 가지고 있으며 미세먼지, 독성물질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 아이방(공부방)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자녀들 방에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음이온을 배출하는 식물을 배치하면 상대적으로 집중력,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로즈마리, 팔손이나무, 필로덴드론, 파키라, 산세베리아등 공기를 정화하고 음이온을 배출해 전자파 노출을 줄여주고 실내 산소포화도를 높여주는 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 거실


아레카야자 : 휘발성 유기화합물, 담배 냄새를 흡수하고 수분 증발이 빠르다


피닉스야자 : 폼알데하이드등 휘발성 유기화합물 제거하는 기능을 가졌다.


인도고무나무 : 미세먼지, 폼알하이드등 흡수하는 기능으로 잎에 광택을 가지고 있어 거실에 관엽식물로 키우면 좋은데 열대식물로 물을 충분히 줘야 합니다.


집에서 거실이란 공간은 가족들이 모이고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넓은 공간으로 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나고 악취를 흡수하는 식물을 선택하는걸 추천합니다.





▼ 주방(음식냄새 제거 식물)


실내 미세먼지 원인은 대부분 주방에서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며 이과정에 일산화탄소, 불연소 가스등 인체 해로운 가스를 배출하는 만큼 조리할때 환기는 필수 입니다.


스킨탑서스 : 공기정화에 특화된 식물로 불완전연소 가스, 이산화항, 이산화질소, 탄소가스, 음식냄새를 흡수하고 산소로 바뀌주는 고마운 식물입니다.


벤자민고무나무 : 이산화항, 이산화질소, 폼알하이드를 흡수하고 오존 제거에 효과적이다.







공기정화식물 종류도 중요하지만 실내 공간 대비 최소 5% 이상 식물로 채워야 효과를 볼수 있는데 식물을 많이 키우면 습도, 온도 조절 기능으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지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30평기준 8그루 정도의 식물을 키우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미세먼지 대책 실내공기정화식물 종류를 알아봤는데 어떤 장소에 어떤 식물을 키우냐에 따라서 실내 식물 키우는 효과는 달라질수 있고 건강에도 도움을 받을수 있는데 초보자는 정화식물을 구입하기전 키우기 쉬운 종류를 선택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