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탈모 예방법 원인 중요해요



탈모 예방법 원인 중요해요


어느날 머리카락이 점점 빠지면서 정수리, 이마가 넓어지는 탈모 증상을 보인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나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대한민국 남성 3명중 1명은 탈모 또는 머리카락 숱이 적어 고민인 남성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탈모 원인을 알고 초기에 예방해야 됩니다.


탈모란? 일반적으로 두피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 또는 이미 빠진 상태를 의미하며 탈모 유형에는 남성형탈모, 여성형탈모 , 원형탈모, 휴지기탈모등 다양항 형태를 구분된다.


전문가들은 탈모 원인으로 유전적 질환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 다이어트, 당뇨, 급격한 호르몬 변화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을 촉진하게 됩니다.


사람의 머리카락은 약 8만 ~ 10만개 정도로 새싹처럼 자라고 빠지는 "모주기"를 갖으며 성장기 3년 ~ 5년, 퇴행기 3주, 휴식기 3달을 동안 머리숱이 빠지면서 탈모를 의심할수 있지만 사람은 일생동안 이과정을 20번 정도 진행하며 총 100년을 유지하게 됩니다.





탈모가 생기는 원인은 의학적으로 대머리로 분류되는 "남성형 탈모" 진행으로 남성 호르몬 안드로겐 영향으로 여성에 비해 남성이 대머리가 될 확률이 높아지며 특히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하는 40대 ~ 50대부터 탈모 초기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층이 많은 원형탈모 유형에는 경증 단발성원형탈모, 다발성원형탈모는 1년 이내 치료 효과를 볼수 있지만 중증인 사행성탈모, 범발성탈모는 치료가 매우 어렵게됩니다.





탈모 예방법은 원인을 조기진단하고 모근이 빠지기 전에 탈모 치료제를 복용하거나 바르는약등 꾸준한 치료를 받으면 유전적 탈모 진행을 늦출수 있다고 합니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기 시작하면 탈모 초기증상을 체크하고 조기치료받는게 중요하다


탈모 예방법은 유전적 원인은 치료약을 복용하는게 정답이고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탈모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것으로 충분히 치료가 될수 있습니다.





1. 흡연, 술을 마시지 않는다


술과 흡연을 하면 체내 혈중 산소 농도를 떨어트리고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부족해지며 모근이 약화되어 탈모를 촉진시키는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2. 두피 청결


모근은 피지를 분비하고 각종 생활 이물질이 묻어날수 있어 아침, 저녁 미지근한 물로 샴푸를 해야 모근염증,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샴푸를 하고 차가운 바람을 이용해 뽀송뽀송하게 말려야 두피 청결이 유지됩니다.





3. 비타민, 단백질 음식 섭취


체내에서 열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머리에는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 산소와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아 모발이 빠지므로 동물성 단백질 대신 해조류, 콩, 두부등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해야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탈모 예방법 원인을 알아봤는데 탈모 치료제 부작용이 걱정되 치료를 미루는 분들이 계시는데 부작용이 발생하는 비율은 2% 정도이고 치료약 복용을 중단하면 회복된다고 하니 탈모 증상을 보이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