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이코패스 뜻 특징을 알아야



사이코패스 뜻 특징을 알아야


반사회적 인격장애 "사이코패스"는 사회적으로 강력범죄를 일으킨 범죄자들에게 나타나는 특징으로 유전적,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성격장애 일종으로 사이코패스는 선천적으로 전두엽이 일반인의 15% 수준 밖에 기능을 하지 못해 도덕적 판단력, 자제력이 떨어져 즉흥적이고 충동적인 범죄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사람 앞쪽에 위치한 전두엽은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뇌 기능으로 판단력, 인내력, 기억력을 담당 이부분이 손상되거나 장애가 있다면 감정조절, 충돌조절 능력이 매우 떨어진다.


 

 

 


1920년대 독일 심리학자 "쿠르트 슈나이더 박사"를 통해 알려진 사이코패스 뜻은 평소에는 내부에 잠재되어 있다가 범행을 통해 발정, 관신, 자기현시, 의지 결여, 폭력성, 무기력 특징으로 다른 사람의 고통에 무감각하고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습니다.


또한 폭력적 성향을 억제하는 호르몬 세로토닌 부족으로 갑작스런 폭력성을 보이게 된다





사이코패스 두려운점은 일상생활에 외관상 일반인과 차이점이 없고 지능이 일반 수준이상으로 자기목적 달성을 위한 어떠한 수단을 사용해도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단, 주목할 부분은 가진 사람들 중에서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적으로 성공한 인물이 많다는 사실로 사회구성원 100명 중 1~3명은 사이코패스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 사이코패스 테스트





위 항목에서 25점이상이라면 사이코패스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할수 있지만 정신질환에 일종인 만큼 정확한 진단은 정신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된다.


사이코패스 특징은 타인의 감정을 공감 기능 떨어지는것 이외 몇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타인 감정을 공감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사이코패스 특징으로 다른 사람의 상처, 고통을 신경쓰지 않고 자신의 행동, 말이 타인을 힘들게 해도 스스로 자기 합리화하며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2. 매력적인 외모, 언어를 구사한다


임기응변에 뛰어난 특징으로 타인과 대화를 할때 호감형이라는 말을 자주듣는다.


3. 거짓말에 능하다


사이코패스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높아 거짓말이나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행동을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실행하며 다른 사람이 다치거나 피해입는건 중요하지 않다.






4. 나르시시즘 경향이 있다.


자신에 대한 과대평가로 다른사람이 자신보다 뛰어나다는 사실은 인정하지 못하고 자신이 만든 일정한 규칙에서 벗어나는 행동이나 상황을 매우 싫어합니다.


 


이상으로 사이코패스 뜻 특징을 알아봤는데 강력범죄에 자주 등장하는 정신질환으로 인구 3% 중에서는 감정을 배제하고 자신의 일에 집중하는 성향을 잘 조절하면 사회적으로 성공하는데 도움인 된다고 하는데 두려움 보다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