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후감 쓰는법 어렵지 않다



독후감 쓰는법 어렵지 않다


학교에서 책을 읽고 독후감 쓰는 숙제로 받으면 어떻게 쓸지? 고민하게 됩니다. 독후감은 책의 내용을 베끼기만 해서는 좋은 독후감이라 할수 없고 줄거리를 파악하고 요약하고 나의 생각을 정리해서 내가 제시한 주장을 객관적, 논리적 근거를 포함하여 작성하면 독후감 쓸 때 휠씬 편합니다.


단순히 책을 읽기만 해서는 지식을 쌓을수 있지만 논리적 사고를 키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고 독후감 쓰기를 통해 생각을 요약 정리하는 연습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독후감 작성 목적은 책을 읽고 말하고 쓰기를 통해 주제가 발생했을때 상황을 요약하고 자신의 주장과 생각을 논리적으로 펼칠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독후감은 무작성 작성하기 보다는 육하원칙을 기본으로 줄거리를 요약하고 내 생각이나 주장을 함께 쓰면 효과적으로 작성할수 있습니다.


책 내용 줄거리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나의 주장, 생각 ( 왜? )


큰 틀에서 독후감은 책을 읽고 줄거리 내용을 기억해서 글을 쓰면서 나의 생각이나 주인공 행동이나 말을 왜? 질문을 던지고 내 생각에 근거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때 책을 읽으면서 주요 사건, 등장인물, 배경, 장소, 시간을 기억해두고 나의 솔직한 감정, 생각을 질문으로 던지는데 논리적으로 문장이 정리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레미제라블 주인공 장발장 이야기를 요약해 보겠습니다.


"장발장은(누가) 누나의 남편이 죽자, 일곱 명이나 되는 조카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 열심히 일했습니다. (왜)  하지만 일거리가 없는 겨울철이 되어 (언제) 조카들이 굶주리자, 빵을 훔치다 잡혓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육하원칙을 기본으로 줄거리를 요약하면 대략 이런방식으로 문장을 통해 내용을 완성할수 있는데 주인공의 행동, 생각에 대해 나의 생각, 감정을 쓰면 독후감이 완성됩니다.





나의 생각을 요약해서 쓰는법은 논리적 근거를 뒷바침해야 완성되는데 이때 "왜냐하면" 접속사를 사용하면 사건의 전개를 바꾸며 다른 생각이나 감정을 쓰는데 편리합니다.

"장발장이 조카를 부양하기 위해 노력한점은 인정되지만 빵을 훔치기 보다는 다른 일자리를 구하는게 정답인것 같다 왜냐하면 법을 어기는것은 나쁘기 때문이다."


독후감을 쓰는 이유는 단순히 읽고 쓰기를 통해 논리적 사고를 키우고 말하는 단계로 이어주는 과정으로 자신의 생각을 주장할때 논리적으로 제시할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으로 독후감을 작성했다면 소리내어 읽는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독후감 쓰기법 단계별


1. 책 제목

2. 책의 내용을 서론, 본론, 결론으로 작성한다 (주인공, 시대적 배경, 제목, 장르등)

3. 주요사건이나 내용을 지정해 주제를 정한다.

4. 책 줄거리 결론에 대한 나의 생각이나 주장을 마지막에 작성한다.


이상으로 독후감 쓰는법을 알아봤는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창의력, 논리적인 사고를 가진 인재를 원한다고 하는데 논리적 사고를 키우는 첫 단계는 책을 읽고 내 생각을 근거를 제시할수 있는 방법으로 책 내용을 베끼기 보다는 내 생각을 표현하는데 집중하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