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헬스트레이너자격증 취득방법 알아보자



헬스트레이너 자격증 취득방법 알아보자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한 노년을 즐기기 위해 젊은층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운동에 관심 받으며 "헬스트레이너" 직업이 주목받고 있는데 체계적인 운동계획으로 효과적인 운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가진 헬스트레이너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밝은 전망을 가진 직업으로 개인 능력에 따라 억대 연봉을 받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헬스트레이너는 법인 소속 퍼스널트레이너 자격증이 있지만 국가 공인 자격증은 없고 비슷한 자격증에는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보디빌딩 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움이 됩니다.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은 운동을 취미로 가진 분들이라면 관심을 가질만한 자격증으로 검도, 보디빌딩, 골프, 복싱, 농구, 당구, 수영, 수상스키, 댄스스포츠등 54개 운동 종목을 가르칠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정부 공인 자격증입니다.





생활스포츠지도사는 1급, 2급으로 분류되며 필기시험, 필기시험, 구술시험을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수 있으며 만 18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시험을 볼수 있습니다.


자격검정기관은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진행하며 국민생활체육회 해당하는 전 종목으로 헬스트레이너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 태권도는 국기원에서 실기를 봅니다.


 


체육지도자 연수원 : https://www.insports.or.kr/main/main.do





자격검정 합격기준은 평균 60점 이상 합격으로 과목당 40점 미만은 불합격이며 실기시험과 구술시험은 70점 이상 받아야 합격할수 있으며 실기시험을 합격한 자에 한하여 구술시험을 응시할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7과목 중 4과목 선택, 1과목 필수이며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운동역학, 스포츠교육학, 스포츠 윤리, 한국체육사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1급 생활스포츠지도사는 운동상해, 체육측정평가론, 트레이닝론, 건강교육론이 필수이다.


단,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을 결격사유에 해당하면 시험을 응시할수 없습니다.


2018년 생활스포츠지도사 시험일정은 4월 12 ~ 4월 20일 필기접수, 실기/구술시험 6.14 ~ 7.8일 진행되며 합격자는 연수과정 7.23 ~ 10.21일까지 진행합니다.







헬스트레이너를 할수 있는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은 관련 전공자가 아니라면 생각보다 어려운 시험으로 필기시험 기출 문제집과 헬스의 정석등 스포츠관련 문제에 대해 집중해야 합격 확률을 높일수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운동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헬스트레이너 중에서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을 취득하지 않은 분들도 계신데 운동생리학, 운동심리학, 운동역학등 단순히 운동만 가르치는것이 아니라 부상이나 효과를 알아야 더욱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이상으로 헬스트레이너자격증 취득방법을 알아봤는데 일반적으로 헬스장 트레이너 연봉은 개인차이는 있지만 4000만원 수준으로 대부분 PT교육을 통한 수입으로 개인기량에 따라서 억대 연봉을 넘는 트레이너 분들도 많은 만큼 생활스포츠지도사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