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동하기 좋은 시간 알고계세요?



운동하기 좋은 시간 알고계세요?


자신을 가꾸고 관리하는 젊은층이 늘어나며 외모관리,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는 필수가 되었는데 바쁜 현대인들은 따라 운동하는 시간을 만들기 어려운 상황에서 언제 운동을 해야 될까요? 운동하기 좋은 시간에 운동을 하면 효과적으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보통 운동을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비만으로 인한 다이어트, 당뇨, 고혈압등 혈당관리가 필요해서, 건강관리를 위해 하는 운동등 자신이 운동하는 목적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남자, 여자는 체질, 체형이 달라서 운동 방법에 차이가 발생하는데 무작정 운동을 할수 있지만 바쁜 시간을 쪼개서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만큼 정확한 방법을 알면 좋습니다.





이유는 생활주기 속에서 식사를 하고 에너지를 소비하는 과정에 운동 효과를 높여줄수 있는 좋은 시간을 찾으면 목적을 달성하며 건강하게 몸 관리까지 할수 있습니다.


운동하기 좋은 시간은 기본적으로 아침, 점심, 저녁으로 구분할수 있으며 시간에 따라서 운동 방법을 달리해야 부상을 막고 건강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1. 아침운동 06:00 ~ 09:00


다이어트를 주목적으로 운동한다면 공복 아침 운동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아침에는 잠을 자는 동안 근육이 굳어 있어 간단한 스트레칭, 걷기운동, 간단한 유산소 운동을 하면 축적된 에너지를 사용하고 지방을 연소하여 체중감소 효과를 가져옵니다. 단, 과도한 운동은 혈압질환, 관절염등 부상 위험이 높아서 피해야 됩니다.






2. 점심시간 15:00 ~ 17:00


시간적 여유가 있는 분들은 점심식사 후 소화가된 오후시간에 운동하는것이 건강관리에 가장 효과적으로 유산소 운동 + 무산소 운동을 병행한 웨이트 운동을 하면 근육 수축력, 근력 성취도가 가장 높은 효과를 보이는 시간입니다.


단, 운동하기 좋은 시간은 사실이지만 직장인들은 식사 후 30분 이내 무리한 운동을 하면 장 파열, 고혈압, 소화장애 문제가 발생할수 있어 주의해야 됩니다.







3. 저녁시간 20:00 ~ 22:00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운동하는 시간으로 저녁 시간 후 소화가 적당히 되는 2시간 이내는 운동을 피해야 되는데 에너지를 소비해 다이어트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저녁시간 운동은 유산소 운동 + 근력운동으로 강도를 낮추는것을 추천하는데 취침전 무리한 운동은 숙면을 방해하고 다음날 일정에 차질을 주어 전체적인 밸런스 유지가 힘들다


혈당 수치가 높은 당뇨 환자들은 식후 30분 운동을 추천하는데 식사를 하고 1시간이내 혈당과 혈압이 높아지는 시간에 운동을 통해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혈당을 낮추는 방법으로 가벼운 조깅, 복근운동, 스트레칭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건강관리에서 운동도 중요하지만 식단 관리도 철저해야 되서 현미, 키노아, 콩, 계란 흰자, 흰빵, 감자, 열대과일, 붉은 고기, 아보카도등 근육생성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운동하기 좋은 시간을 알아봤는데 가장 중요한건 꾸준한 운동이겠죠? 실천 가능한 운동계획을 세우고 음주, 회식, 담배를 자제하고 폭식과 폭음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는것도 중요하다는점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