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기이름순위 이유가 있다?



인기이름순위 이유가 있다?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 불리는 이름은 평생을 불리게될 중요한 역할을 해서 소중한 아기 이름을 어떻게 지을지?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이름은 태어난 해, 월, 일, 시를 사주로 계산해 부르기 편하고 기억하기 쉬운 이름이 가장 좋은 이름이라고 하는데 인기이름은 너무 많아서 함부로 짓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이름짓기는 할아버지 또는 부모님이 지어줄수 있지만 아기가 평생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작명소를 찾는 분들도 많은데 보통 사주팔자를 기초로 이름을 짓게 됩니다.


또한 인기이름은 시대에 따라 변해서 부모님 이름을 생각하면 유치하지만 인기있는 이름을 사용하는 아기들이 많아서 쉽사리 결정하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통계청 조사결과 우리나라 인기이름순위를 보면 2012년 ~ 2017년 남자는 (민준, 서준) 여자는 (서연, 서윤)이라는 이름을 가장 많이 사용했는데 요즘은 한글 본연의 뜻을 사용한 한글 이름이 대세라고 하는데 출산을 앞둔 부모님이라면 알아둬야 겠습니다.


▼ 인기이름순위 (2012년 ~ 2017)





민준(玟準) 뜻을 보면 옥돌 민, 준할 준으로 타고난 재능과 지혜를 발휘하여 널리 명성을 떨치고 매사 정도를 행하는 훌륭한 인재가 되지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연(瑞硯) 뜻은 상서 서, 벼루 연으로 하늘과 땅의 상서로운 기운을 받아 건강하고 지혜롭게 성장하여 주변 사람들과 잘화합하고 학문에도 대성하려 두루 평안한 삶을 살아가며 사회에 도움이 되는 큰 사람이 되라는 뜻 입니다.


2018년 인기이름순위를 보면 남자는 (서준, 하준, 도윤, 시우, 민준), 여자는 (지안, 서윤, 서아, 하윤, 서연)으로 지난해 대비 여자아기들에 이름 변화가 많았습니다.




서준(敍濬) 뜻은 도모하는 일마다 순조롭고 대성을 이루며 인품이 고귀하고 매사 주도면밀하여 부모형제와 부부가 안락하고 부귀장수하며 자손까지 번창한다는 뜻이다.


지안(池案) 뜻은 천성이 결백하고 의지가 강한데다가 사교적인 능력이 있어 만인을 통솔해 나가며 주변의 신망이 두텁고 부모형제가 화목하니 일생동안 부귀공명이 따라 다닌다





인기이름순위는 보통 이름획수, 음양오행을 기초로 짓게 되는데 아기 이름이 동년에 비슷한 이름이 많은 이유는 그해 오행과 부모님 사주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글로벌 시대를 맞아 영어이름을 미리 지어주는 부모님이 많으신데 여자아기 영어이름은 Emm(엠마), Olivia(올리비아), Ava(에바) 순이었고 남자아기 영어이름은 Liam(리암), Niah(노아), Logan(로건) 순으로 많았다고 하는데 모두 좋은 뜻을 품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태어나서 처음 지어진 이름을 평생 사용했지만 직업, 환경을 고려해 법원에 개명 신청건수는 매년 15만명 이상이 바꾸고 있어 그만큼 이름의 중요성이 부각됩니다.


이상으로 인기이름순위를 알아봤는데 시대별로 아기들의 이름을 바꿔왔는데 흔한 이름을 지어주고 싶진 않지만 대부분 부르기 쉽게 기억되는 이름들로 자녀가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성명학적으로 사주의 부족한 기운을 보충할수 있는 이름을 선택하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