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나라 혈액형 비율 A형 1위



우리나라 혈액형 비율 A형 1위


혈액형 성격론 알고계신가요? A형은 소심하고 B형은 자유분방한 성격, AB형은 낭만주의자라는 O형은 재미있는 성격을 가졌는데 우리나라 인구 5000만명 중 A형은 34%(약 1700만명)으로 가장 많은 숫자 비율을 가지고 있지만 과학적 근거가 없는 "혈액형 성격론"은 재미로 알고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우리몸의 70%는 수분(혈액)으로 구성되어 적혈구, 단백질, 당지질 세포등으로 영양분을 필요한 장기로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단순하게 생각할수 없겠죠?


우리나라 혈액형 비율


한국인 혈액형은 전체 인구중에서 A형이 가장 많은 34%를 차지 약 1700만명이 A형이고 다음으로 O형, B형, AB형 비율 순위를 가지고 있어 전체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인다.





A형 34% : RH+ 33.87%, RH- 0.13%


B형 27% : RH+ 26.92%, RH- 0.08%


O형 28% : RH+ 27.9%, RH- 0.1%


AB형 11% : RH+ 10.98%, RH- 0.02% 


재미있는점은 나라별 혈액형 비율 차이가 있어 우리나라는 A형 비율이 가장 높지만 페루, 케냐, 인도, 베트남은 혈액형 비율이 O형이 가장 많은 혈액형으로 알려졌습니다.





혈액형 비율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은 유전법칙 일종인 "멜델의 우성 법칙"으로 혈액 속 포함된 유전인자 중 우성과 열성으로 분류딘 형질이 우성 유전자만 살아남아 다음 세대로 전파되며 열성 유전자는 사라진다는 법칙입니다.


우성 유전자 :  A형, B형


열성 유전자 : O형





예를 들면 A형 아버지 + O형 어머니 자식 =  O형이 나올수 없으므로 자녀는 A형이 되며 AB형 + O형은 우성 유전자 A,B형을 모두 가지고 있어 자녀가 A형, B형 모두 나올수 있다.


우리가 혈액형에 주목하는 이유는 인간은 누구나 일반적인 성격 특성을 자신에게만 해당되는 특성으로 인식하는 심리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바넘효과"라고 합니다.







1970년 후루카와 다케지가 박사의 "혈액형 기질 상관성"이라는 논문에서 시작하여 방송 프로듀서 노미 미사히코 책 "혈액형 성격론"을 통해 인기를 끌며 오늘날 혈액형 궁합, 혈액형 성격, 특징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 했습니다.


우리나라 혈액형 비율을 알아봤는데 누구나 본인 혈액형 특징, 성격을 알고 싶어하는 이유를 아셨나요? 과학적 근거는 없지만 상대방과 소통하고 공감할수 있는 주제로 "혈액형 성격론"을 활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아 보이는데 개인적으로 페루 인디언은 전부 O형이라는 통계가 사실이 정말 놀라운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