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부 예비군 기간, 준비물 알아보자



간부 예비군 기간, 준비물 알아보자


건강한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군 입대하고 21개월 기간동안 국방의 의무를 완수해도 예비군 훈련 6년을 마쳐야 진짜 끝났다고 할수 있습니다. 예비군 교육은 간부, 병사 구분없이 동일한 훈련을 받지만 학생 예비군, 직장 예비군, 동미참, 동원 예비군등 다양한 제도중에서 간부 예비군은 100% 동원훈련으로 빠지게 됩니다.


예비군은 병역법 제 90조항 소집에 불응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벌금형으로 피치못한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하면 사전에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됩니다.


동원훈련은 지정된 부대에 2박 3일동안 입소하여 교육훈련을 받는 훈련으로 숙박에 필요한 일체를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상당한 불편함을 감수해야 됩니다.




예비군 교육 훈련일정은 매년 1회 2박 3일동안 진행되며 기간은 일반하사·병 1~4년차 교육으로 동원훈련은 2박3일, 동미참훈련은 4일(32시간) 또는 2박 3일동안 진행되며 동원훈련을 연기하면 동원미참가 교육으로 전환되게 됩니다.


간부 예비군 기간은 100% 동원훈련 2박 3일 교육으로 진행되며 업무, 병상, 해외여행으로 미참가한 간부 예비군은 동미참훈련 2박 3일(36시간)을 이수하는점은 동일합니다.







훈련 기간은 6년차를 이수하면 동원훈련을 받고 7~8년차는 비상대기상태로 연락망으로 연락이 오면 전화만 받으면 되는데 만 40세 부터는 민방위 훈련으로 전환됩니다.


훈련연기는 예비군 (https://www.yebigun1.mil.kr/)에서 훈련연기를 신청하시면 되는데 이때 연기 타당성검토를 받아야 되므로 최소 30일 전에는 훈련 연기 신청을 해야 됩니다.






최근 동원훈련 사령부 창설로 예비군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훈련강도, 복장규정이 과거에 비해 철저해서 전투복, 전투모, 전투화, 벨트, 고무링, 신분증을 준비해야 되며 훈련기간 휴대폰은 제출하지 않으면 퇴소사유가 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단, 살이쪄서 전투복이나 전투모 사이즈가 맞지 않는다면 입소하는 해당 동원부대에서 여분을 준비해서 제공하므로 사전에 전화를 통해 준비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예비군 준비물에는 수건, 츄리링, 슬리퍼, 세면도구, 속옷 3벌, 물티슈, 자외선 차단을 위한 썬크림, 휴대폰을 반납하므로 재미있게 읽을수 있는 책 한권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훈련장에는 PX를 운영하지 않는곳이 많아 카드를 사용할 일은 많지 않지만 커피자판기, 음료자판기는 비치되어 있어 현금을 조금 가지고 있는게 도움이 된다.


이상으로 간부 예비군 기간, 준비물을 알아봤는데 바쁜 사회생활 중에도 나라를 지키기 위해 예비군 훈련에 참가하지만 식사, 여비, 시설등 열악한 환경에서 훈련을 진행하며 매년 현역과 예비군 대립을 낳고 있는 지금 시스템을 개선해서 효과적으로 훈련하고 쉴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게 전투력 향상에 지름길 같습니다.